네이버에서 내 티스토리 블로그 글들이 모두 통 누락 현상에 걸렸다.

네코망고입니다. 오늘의 블로그 포스팅 주제는 네이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글들이 네이버 블로그에서 통 누락되는 현상을 겪고 있어 이러 누락 현상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2일 전 저는 이상한 현상을 겪었습니다. 제 블로그 글을 네이버에서 검색했을 때 검색이 하나도 안되는 현상, 일명 통누락 현상이 발생된 것입니다. 저의 포스팅 주제를 검색 했을 때 어떠한 글로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의 방문자 수는 반토막이상 나고 있구요.


처음에는 너무 당황스러웠는데 현상 해결이 시급해서 제가 지금 겪고 있는 상황이 어떤 상황인지를 확실하게 알아야 했습니다. 그래야 정말로 통 누락 현상인지 아니면 일시적인 현상인지를 판단할 수 있으니까요. 


저의 현재 현상은 이러했습니다.


네이버 검색 시 웹사이트 영역에만 글이 나오고 블로그 영역에는 글이 나오지 않는다.


이 말은 다시 말해서 블로그 탭에서 글을 검색하면 제 글이 모두 노출되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 웹사이트와 블로그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네이버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통합검색과 블로그를 주로 이용하기 때문에 저의 글이 노출될 확률은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그리고 그 결과도 바로 방문자 수 급감으로 확인되었구요.

또한, 웹사이트의 경우 썸네일도 나오지 않기 때문에 블로그 글보다 클릭 수가 현저하게 낮습니다. 


▲ 웹사이트에만 글이 노출된다.

▲ 티스토리는 블로그인데 네이버는 무슨 알고리즘에 의해 웹사이트로 노출하는 건지 알수없다.



도대체 어떤 것이 잘못되었길래 이런 현상을 겪고 있는 건이 알수가 없었습니다. 우선 제 블로그 글들이 수집이 잘안되는 것인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들어가 확인해보았습니다. 그러나 사이트 최적화 최고에 모든 로봇 수집이 정상적으로 되고 있었습니다. 또한, 오늘 포스팅한 글도 수집도 잘되었구요. 

▲ 수집은 겁나게 잘되고 있다. 그러나 블로그탭에는 노출이 안된다.



종합적으로 판단했을 때 제가 내린 결론은 이것입니다.

  •  블로그 누락현상은 아니다.
  •  다만 나의 블로그가 블로그가 아닌 웹사이트로 인식되고 있다.


그렇다면 네이버 크롤링 로봇 봇이 제 블로그를 블로그로만 인식하도록 하면 된다는 뜻인데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가장 먼저 실행한 방법은 사이트맵과 RSS를 재등록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소용없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 고객센터에 블로그 누락에 대해 확인 요청을 해보았습니다. 그러나 돌아온 답변은.. 메일 답변도 로봇이 하는건지 로봇같은 답변이 왔습니다. 갑of갑




제가 네이버 봇이 어떤 식으로 블로그와 웹사이트를 구분하는지를 모르기 때문에 당장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담당자의 답변을 봣을 때 도움받기도 힘들 것 같구요.



제가 내린 최종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의 애널리틱스 다시 말해 네이버가 제 블로그 유입 정보를 가지고 블로그인지 웹사이트인지를 구별 하는 것 같다. 최근에 제가 블로그 스킨을 변경하면서 제 블로그 주소를 다이렉트로 들어갔었는데 그것의 영향으로 웹사이트로 인식하는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네이버 로봇이 블로그로 인식할때까지 기다린다. 주변에서도 몇일 있으니 블로그로 인식되었다는 얘기도 들었었구요.


그래도 안되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된 홈페이지 주소를 삭제시킨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로봇이 지금 잘못된 알고리즘으로 인해 저의 블로그를 웹사이트로 인식하는 것 같으니 삭제 후 재등록을 하면 새로 인식 작업을 해서 블로그로 인식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것도 안되면 새로운 도메인을 만들어 등록한다. 혹은 다시 신규 블로그에서 시작한다. 이방법은 최후의 방법인데 사용하고 싶지않네요. 



우선 제가 내린 결론은 이렇습니다. 조금 더 포스팅 글을 쓰면서 기다려보고 정안되면 다음 방법을 수행해보도록 해야겠네요. 혹시 저와 같은 현상을 겪고 계신분들이 있다면 같이 정보를 공유해보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만으로 오늘의 블로그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나중에 문제 해결이 되면 다시 포스팅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tibsender.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